마사지 과학적 접근(7가지 효과)

마사지로 우리 몸을 치유할 수 있습니까?

휴양지 마사지
휴양지에서 마사지를 받는 모습

마사지는 몸과 마음의 건강을 치유해주는 간단하지만 아주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30분~90분가량 진행하게 되는데 종류도 아주 다양합니다. 한국에서는 건전마사지 또는 건마로도 불리우며 그 종류 또한 다양합니다. 직원을 두지 않고 원장 혼자 운영하는 1인샵도 많습니다.

마사지 요법의 종류

  • 스웨디시 마사지 : 서양에서 아주 오래된 요법으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게 해줍니다. 통증이 있는곳을 부드럽게 문지르고 두드려 주는 요법입니다.
  • 중국 전통 마사지 : 손가락 끝을 이용해 적당하게 회전으로 시행하며 가끔은 침술도 병행하게 됩니다.
  • 타이마사지 : 태국의 고승들을 위한 고전 요법으로써 관리사의 팔꿈치,무릅,발 등 신체를 이용하는 고강도의 요법입니다.
  • 딥티슈 : 근육과 힘줄에 높은 압력을 가하여 치유하는 요법입니다. 깊은 근육 조직의 재생을 돕습니다.

마사지가 정신건강에 어떤 효과가 있나요?

마사지 연구원들의 테스트 결과 우리 몸에 어떤 반응을 일으키는지 어떤 이점이 있는지 밝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할점은 의사의 추천과 처방에 따라 행하는것이 좋습니다.

  1. 불안증세나 근육의 재생 그리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호르몬 분비를 자극합니다.
  2. 혈압이 낮아졌으며 심장박동수와 호흡이 안정되고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호르몬의 수치가 낮아졌습니다.
  3. 사회성,유대감,신뢰감,관대함 그리고 공감을 일으키는 호르몬(옥시토신)이 증가하였습니다.
  4. 불면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에게 시행한 결과 깊은 숙면에 도움이 되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을 줄여주고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게 효과가 있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사지가 우리 몸에 어떤 효과가 있나요?

  1. 무리한 운동이나 잠을 잘못자서 근육에 통증이 있을때나 만성적으로 허리통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이 있습니다. 특히 만성요통이 있는 환자들에게 혈액순환을 돕고 근육을 이완시켜주므로 효과적이었습니다.
  2. 수술후 고통을 겪는 사람들의 고통이 줄어들었습니다. 암환자나 수술후 고통이 심한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나 불안증세를 줄여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3. 만성두통이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입니다. 임상실험 결과 만성두통이 있는 환자들의 편두통 빈도가 줄어들었고 수면의 질이 향상 되었습니다.
  4. 관절염이 있는 환자들의 통증과 뻣뻣한 증세가 완화되었습니다.
  5.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의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환자들에게 스웨디시와 딥티슈마사지를 시행한 결과 혈압과 심박수가 낮아지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6. 탈모증세가 있는 사람들에게 두피마사지를 시행한 결과 모발의 성장이 빨라지고 모발의 두께가 두꺼워지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두피의 혈액순환을 돕고 모낭세포를 자극하여 나타는 효과입니다.

마사지의 부작용과 제한사항

마사지 물리치료
물리치료중인 의사

마사지의 부작용으로는 신체에 멍이든다거나 두통을 일으키고 피로감이 생길수도 있다는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반적인것이 아닙니다. 단기간에 무리하게 받았을때 생기는것으로 의사의 처방아래 적당하게 시행한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특히 조심해야될때가 피부가 감염되었거나 상처가 있거나 발진이 있을때는 피해야 합니다. 또한 혈전 위험이 높거나 뼈에 보철장치를 했을때는 절대적으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글쓴이: 마사지과학원

마사지과학원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