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학 – 침술편

침술은 어떤것인가요?

침술이란 무엇일까요?

침술은 고대 중국에서 유래한 치료법으로 주로 통증 완화에 사용됩니다.
침술은 고대 중국에서 기원했을지도 모르는 예술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그 관행을 설명하는 문서들은 기원전 1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며, 일부는 고고학적 증거가 훨씬 더 오래된 기원을 가리키고 있다고 합니다.(아마도 8,000년 전에)

침술의 의학적 이론은 기를 중심으로 합니다. 기는 자오선으로 알려진 신체의 에너지 경로를 통해 흐른다고 합니다. 경락은 특정 기관이나 기관의 그룹과 일치합니다. 서양 의학과 달리, 전통적인 한의학은 질병이 자오선을 통과하는 이 에너지의 흐름의 불균형에 의해 발생한다고 주장합니다.

에너지의 흐름을 차단하거나 방향을 바꾸기 위해 침술사들은 피부 조직의 특정 지점에 매우 얇은 바늘을 얕게 삽입합니다. 이러한 점들을 경혈이라고 합니다. 경혈을 세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부분의 시스템은 약 350-400개의 경혈을 분류합니다. 의학적 침술은 통증 완화, 다른 치료법들 중에서 종종 사용되며, 현재 많은 보험에 의해 보장됩니다.

우리는 당신이 당신 자신과 당신 가족의 건강과 관련하여 가능한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침술이 어떻게 효과가 있다고 생각되는지, 침술사들이 완화하고자 하는 일반적인 질병들, 피해야 할 특정한 위험들, 침술사를 가장 잘 선택하는 방법, 그리고 더 많은 것들을 발견하기 위해 계속해서 읽어보세요.

침술은 어떻게 작동할까요?

침술은 신체의 생명 에너지의 흐름을 방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 고대 중국의 치료법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현대 과학에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고대의 설명으로는 기 에너지와 경락과 같은 용어를 사용하여 이 치료법을 설명할 수 있는데, 이들 중 어느 것도 임상 연구자들에 의해 인정 되지 않았습니다. 반면에, 과학자들은 표준 의학 용어를 사용하여 이 현상을 설명하려고 시도했습니다.

전통적인 한의학에 따르면, 우리 몸의 생명력은 균형 잡힌 에너지의 흐름에 달려 있습니다. 이 에너지는 신경계에서 나오는 기, 피, 또는 전기 에너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믿음의 체계 하에서, 기는 다양한 신체 부위에 고통스러운 감각이나 기능 상실을 유발하는것이 차단될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침술사의 일은 기나 피가 더 잘 돌게 하기 위해 막힌 곳을 제거하는 것인데, 이것은 몸에 건강한 균형을 되찾는다고 합니다.

과학은 이것을 다르게 설명합니다. 1970년대에, 과학자들은 엔도르핀이 고통을 완화하고 즐거움을 만들어내는 화학물질이라고 밝혀냈습니다. 연구는 적절하게 수행된 침술이 메스꺼움뿐만 아니라 특정한 종류의 고통스러운 불편함을 완화시킬 수 있는 엔도르핀의 급증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이 작은 침들이 정확히 어떻게 엔도르핀을 일으키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과학계에서는 치료법이 특별한 효과가 있는지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것은 추후에 논의될 것입니다.

그 관행은 조사하기 어려운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주요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시술자마다 다른 수의 경혈을 사용하고, 다른 횟수의 경혈을 추천하며, 비교를 어렵게 하는 시간을 더 오래 또는 더 짧게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연구원들에게 두 번째 도전은 치료사에 대한 사람들의 믿음과 기대뿐만 아니라 그들의 상태가 치료에 의해 얼마나 효과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처럼 보이는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침술 치료가 얼마나 아플까요?

침술에 사용되는 바늘은 꽤 괜찮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거의 또는 전혀 고통을 느끼지 않습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바늘을 무서워합니다. 아마도 매년 독감 예방 접종을 하면 당신은 움찔할 것입니다. 하지만 침술에 사용되는 바늘은 피를 뽑거나 백신을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바늘과는 매우 다릅니다.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료로 인한 고통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치료법을 망설이는 주된 이유가 고통때문이라면 안심하세요. 아프지 않을 거예요.

허리가 아프신가요?

다양한 리뷰를 비교한 통증 연구원들은 침술이 허리 통증을 줄여주고 기능을 향상시킨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만성적인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허리에서 느껴집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요통 치료는 물리적인 치료, 약 또는 최악의 경우 수술을 필요로 합니다.

16개 연구의 다른 결과는 환자가 급성 또는 만성 요통을 앓고 있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급성’은 상처가 아물고 나면 왔다 갔다 하는 통증을, ‘만성’은 상처가 아물고 나면 사라지지 않는 지속적인 통증을 말합니다. 다양한 리뷰를 비교한 연구원들은 침술이 허리의 통증과 기능을 향상시킨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급성 요통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그들의 침술 치료가 시험 목적으로 정확하게 행해지는지 아니면 의도적으로 부정확하게 행해지는지에 대해 거의 같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긴장과 편두통에 대한 효과

몇몇 연구는 침술이 만성적인 긴장과 편두통에 효과적이고 일시적인 완화를 제공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현대인에게 두통은 많은 사람들에게 생기는 흔한 질환입니다. 몇몇 연구는 침술이 만성 긴장성 두통에 효과적이고 일시적인 완화를 제공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편두통에 관한 연구원들은 침술 치료가 적절한 지압에 놓이지 않더라도 그러한 상태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고, 또한 기존의 약물 치료보다 부작용이 적고 더 강력한 효과를 보여줄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섬유근통에 대한 효과

다른 이름: 섬유 염,섬유 근염

섬유근통을 앓고 있는 환자들 중 적어도 20퍼센트는 치료법으로 침술을 시도할 것입니다.
섬유근통은 몸 전체에 통증과 부드러움을 유발하는 흔한 유형의 만성 통증입니다. 그것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약 4배 더 자주 발생합니다. 섬유근통을 앓고 있는 환자들 중 적어도 20퍼센트는 그들의 상태에 대한 치료법으로 침술을 사용하려고 할 것입니다.

그래서 효과가 있나요?

최근의 한 분석은 그 질문에 답하기 위해 9개의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연구원들은 섬유근통의 통증과 경직을 치료할 때 침의 효과에 대한 증거가 낮거나 중간 정도라고 결정했습니다. 그것은 또한 그 관행이 안전하고, 이용 가능한 증거를 기반으로 더 큰 연구가 정당화된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효과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관절 통증과 붓기의 흔한 원인이 됩니다. 이 질환은 일상 활동을 매우 불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최근의 증거 조사에 따르면,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침술의 효과는 제한적이거나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연구원들은 그들이 “저품질에서 중간품질”이라고 묘사한 두 가지 연구를 조사했습니다. 그 연구들은 이 질환으로 고통 받는 84명의 사람들을 추적했고 통증의 감소, 부어오른 관절의 수, 그리고 그 상태의 몇몇 다른 증상들에 대한 개선을 찾았습니다. 이 연구는 무릎 통증에 대한 침술 치료 후 개선된 것처럼 보였지만, 그 결론은 실험의 질이 좋지 않아 인정 되지 않았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에 대한 효과

다른 이름: 정중신경 압박, 수근관 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CTS)을 앓는 환자들은 집게손가락과 가운데 손가락에 통증, 따끔거림, 저림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질환은 엄지손가락을 더 약하게 만듭니다. CTS는 손목 신경의 협착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침술이 CTS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까요? 미국 국립 보건 연구소에 따르면, 이 과학은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습니다. NIH는 침술이 일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했지만, 정확한 효과는 아직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았습니다.

메스꺼움 완화

메스꺼움에 대한 침술 치료의 증거는 엇갈렸습니다. 미국 흉부 의사 대학은 화학 요법으로 인한 메스꺼움과 구토에 대한 침술 연구가 제대로 통제되지 않았다고 판단하여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미국 국립 보건원은 그러한 치료의 결과를 “유망한” 것으로 묘사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학 요법 후 1~8일 후에 나타나는 지연된 메스꺼움에 대한 지속적인 메스꺼움 완화를 보여주는 연구는 없습니다. 그 관행은 위장 장애에 사용되어야 하나요? 만약 그것이 여러분에게 이로울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면, 의사와 상의하세요.

침술이 출산율을 높일 수 있을까요?

침술이 생식기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는 엇갈렸습니다.
작은 침이 남성이나 여성을 더 강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출산율 향상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를 더 이해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돈이 소비되었지만, 거의 결론을 도출할 수 없습니다.

다른 의학 저널들은 그 문제에 대한 다른 발견들을 보고합니다. 한 전이 연구는 침술이 남성 불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어떤 경우에는 체외 수정 결과를 향상시키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또 다른 전이 연구는 전반적으로 정확하게 배치된 침이 임신율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했을 때 반대의 결론을 이끌어냈습니다. 양측은 결론을 도출하기 전에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금연에 도움이 되나요?

침술은 금연을 시도하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사용되어 왔습니다.
흔히 있는 일이지만, 연구는 금연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할 때 다른 방향을 지적합니다. 일부 일회성 시행은 임상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가리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는 일반적으로 표본 크기가 작고 방법론이 좋지 않아 어려움을 겪습니다. 한 의학 저널은 33개의 개별 보고서를 조사하는 전이 연구가 비록 전이 연구가 또한 그 지역에 대한 더 잘 설계된 연구를 요구하지만, 침술을 금연 보조제로 추천할 일관된 증거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보고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안전한가요?

침술은 일반적으로 어린이들에게 안전하다고 여겨집니다.
침술사가 면허가 있고 권고된 안전 기준을 따른다고 가정하면, 그 관행은 일반적으로 어린이들에게 안전하다고 여겨집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후 메스꺼움과 구토, 통증 증상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의 치료는 과학적 증거에 의해 뒷받침되지 않습니다.

결론은 침술이 효과가 있나요?

이 실험이 결론을 가지고 있지만, 침술사들이 특별한 치료를 제공하는지 여부에 대한 주제는 과학계에서 여전히 뜨거운 주제로 남아 있습니다. 많은 회의론자들은 침술의 어떤 인식된 효과도 위약 효과나 다른 연구 편견에 기인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러한 합리주의자들은 침술 연구의 현재 상태에 대한 몇 가지 문제점을 지적합니다:

  • 아무도 어떻게 작동하는지 몰라요. 과학자들은 이것을 치료법의 “기계”라고 부르는데, 지금까지 아무도 얇은 바늘을 사람의 피부 아래로 얕게 미끄러뜨리는 것이 얼마나 건강상의 이점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확실히 증명하지 못했습니다. 때때로 그 관행의 지지자들은 그것이 엔도르핀이나 다른 물리적 특성과 관련이 있다고 말하고, 때때로 그들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설명하기 위해 경락이나 생명 에너지와 같은 비과학적인 용어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설명을 넘어서는 것은 어려운 일로 판명되었습니다.
  • 침이 어디에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많은 통제된 실험에서, 그룹들은 특정한 경혈로 침술 치료를 받지 않는 사람들과 침술을 받는 사람들로 분리되었습니다. 종종 두 그룹 간의 차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경우에 따라 모조 절차는 실제 방법보다 더 나은 결과를 산출합니다.
  • 사람들이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회의론은 플라시보 효과라고 불리는 알려진 현상에 의해 강화됩니다. 플라시보 효과가 일어날 때, 실제로 환자들이 그들의 증상에서 약간의 완화를 경험하고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그것이 반드시 완화가 “그들의 머릿속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한 연구원은 플라시보가 자연적인 오피오이드를 자극할 수 있으며, 이것은 왜 이 과정이 명확한 메커니즘 없이 작동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제공할 수도 있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누가 침술을 피해야 할까요?

침술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며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이 이런 형태의 의료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출혈 장애가 있거나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면 출혈 위험이 커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때때로 사용 중인 바늘은 전기가 통하기 때문에 심장 박동기나 유사한 전자 장치에 의존하는 모든 사람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건강 옹호자들은 임신한 여성들이 진행하기 전에 의사와 이러한 형태의 치료법에 대해 논의할 것을 권고합니다.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침술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기존의 치료를 건너뛰고 침술 치료에만 의존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일일 것입니다.

글쓴이: 마사지과학원

마사지과학원

답글 남기기